About
home
About Me
home
🔑

다섯가지 키워드

Date
2022/05/15
Category
Essay
Index.
어느새 2022년 2분기가 지나가고 있다. 그렇다, 나는 지난 글또 6기 때 다짐글만 화려하게 쓰고 사라졌다. 다양한 이유를 핑계 삼을 수 있지만, 그냥 내가 게을러서이고 아주 오랜만에 신명 나게 놀 기회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말 배부르게 놀다 보니 성장과 배움이 주는 배고픈 기쁨을 너무 오래 잊고 지냈다.
그런 까닭으로 글또 7기를 시작했지만, 이번 글또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주제의 글들을 써 내려갈 예정이다.

0. 리마인드: 키워드 찾기

박사과정을 관두고, 직장도 퇴사하고, 잠시 쉬는 동안 오랜만에 나라는 사람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개발자들 중에서 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덕분에 과거의 내가 가진 목표와 꿈을 돌아보았고, 내 취향에 대해서도 면밀히 들여다보게 되었다. 그러면서 나만의 키워드를 찾게 되었다.

0.0. 나의 꿈과 목표

글 쓰는 작가
과학자: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사람
건축디자이너: 새로운 것을 설계하는 사람
다음 세대에 도움을 주는 사람
엔지니어: 내 일을 찾고 해내는 사람
박사 유학 > 픽사 엔지니어
책을 굉장히 좋아했던 나는 '위대한 개츠비'에 꽂혀 글을 쓰는 작가가 되고 싶던 적도 있었고, 물로켓과 과학상자에 반해 과학자를 꿈꾸던 때도 있었다. 훈데르트바서의 건축에 반해서 건축디자이너를 꽤 오래 꿈꾸었었다. 어쨌든 결국 나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그 길목에서 컴퓨터공학으로 진학한 건 최고의 선택이었다.
다음으로는 취향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사람은 아무리 평범해 보여도 저마다 다른 취향 하나는 존재한다. 그리고 그 취향을 살려서 자신과 잘 맞는 길을 찾아간 사람들을 책과 언론을 통해 자주 접할 수 있었다. 그런 측면에서 나 역시도 나만의 취향 하나 정도는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0.1. 나의 취향

책을 굉장히 좋아한다. 매달 4~5권씩 읽는다. 인생 책은 '페스트', '이방인', '위대한 개츠비', '생각의 탄생'.
피아노를 꽤 오래 배웠다. 7~8년 동안 배우면서 스트레스 해소에 굉장히 좋은 취미가 되었다.
그림 역시 2~3년 정도 입시로 배웠다. 의외로 좋아하는 작가는 조각가/건축가들이다.
판타지 광팬이다. 마블 광팬이고, 해리포터는 번역/원서/영화 서너 번씩 봤다.
애니메이션도 엄청나게 좋아한다. 디즈니, 픽사 시리즈는 꼭 챙겨 본다.
미술관이나 박물관 가는 것을 좋아한다.
뮤지컬, 오케스트라, 발레 같은 공연 보는 걸 좋아한다.
레고를 좋아한다. 설계도면 대로 만들고, 다 부순 다음 내 맘대로 만드는 과정이 재미있다.
학습 관점에서의 취향을 위주로 나열해보니, 나는 개발자이면서 동시에 책을 좋아하고, 악기연주를 즐기고, 그림을 잘 그리고, 상상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0.2. 나의 키워드 다섯가지

내 장래 희망과 목표 그리고 취향을 통해서 나는 내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서 다른 이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고, 동시에 AI 개발자이자, 글을 잘 쓰는 편이고, 그림을 잘 그리며, 악기 연주에도 재능이 있고, 상상의 현실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놓고 보니 차별점은 알겠는데, 이들 간의 상관관계가 보이지 않았다.
<개발, 글, 그림, 악기, 상상> 이걸 하나로 묶으면서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1. 6개월의 여정

다섯가지 키워드를 놓고 고민하다 보니 WEB3가 눈에 들어왔다. 공부를 하다 보니, 이 분야가 <개발, 글, 그림, 악기, 상상>으로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글또에서는 WEB3 분야에 대해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글들을 제출할 계획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서는 기회가 된다면 작성해 볼 생각이다.

1.1. 글또 7기 여정 속 글의 방향

다섯가지 키워드를 통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글또 7기에서는 “WEB3”와 “독서" 중심의 글들을 다음과 같이 작성할 계획이다.
WEB3 분야에 관해 공부한 내용들을 작성할 계획이다. NFT와 DAO 위주로, 내가 참여하는 프로젝트 혹은 이미 진행 중인 타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고 분석하는 글들을 작성할 계획이다.
목표는 14살 아이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작성하는 것이다.
간간이 데이터 또는 비즈니스 관점의 책들을 읽고 정리하는 글들도 작성할 계획이다.

1.2. 글또 7기 여정 속 글 이외의 목표

글또 7기는 꼭 완주해야겠다.
6개월 동안 2주에 한 번 글을 작성하고, 피드백을 하는 건 쉽지 않다. 하지만 새로 시작하는 일을 해내기 위해 내가 성장해 가는 과정을 기록해두면 좋을 것 같고, 그 과정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배우고 싶다.
점차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적어지고 있고, 결혼하면서 더 가속화되었다. 글또를 통해 여러 개발자분과 교류하면서 다양한 생각, 가치관, 배움의 태도 등을 많이 배워가고 싶다.
매달 4권씩 독서하고, 매일 아침 운동을 해야겠다.
글또 7기에서 글만 잘 쓰고, 글 쓰는 분야의 지식을 넓혀가는 것도 엄청 대단한 일이다. 하지만 글 이외의 시간 속 내 개인의 삶도 더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한다.
이전에는 글또를 통해 추천시스템 논문 리뷰를 하며, 추천 쪽 머신러닝 엔지니어로의 꿈을 키웠었다. 지금은 조금 다른 결의 길을 꿈꾸고 있지만, 글또를 통해 다시 한번 성장할 나 자신을 기대하며 다짐 글을 작성했다. 그리고 이전과는 다르게 나의 삶이 전반적으로 성장하는 6개월이 되길 소망한다.